회원가입 즉시 주어지는 심플리스틱의 다양한 혜택을 확인해보세요!

BRAND #5

| 심터뷰 : 세럼 러스터 편 |



심터뷰에서는 심플리스틱과 관련된 주제를 인터뷰 형식으로 다룹니다. 

심플해보이는 브랜드의 이면, 심플하지 않은 비하인드 스토리들을 들어보세요. 


이번 심터뷰 주인공은 심플리스틱의 각질 케어 세럼, 세럼 러스터 입니다.

각질 제거는 화장품을 통해 그 효과를 가장 가시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루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과하게 이루어져도, 피부는 금새 연약해지고 민감해지죠.

이는 많은 분들이 각질 제거의 이로움을 알면서도, 선뜻 시도하지 못하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심플리스틱은 이 점에 착안, 효과적이면서 피부에는 아주 순한 각질 케어 세럼을 개발했습니다. 바로, 세럼 러스터입니다.





| 다양한 피부 고민 해결의 열쇠, 각질 제거
Q. 오늘의 주인공은 각질 제거 세럼, 세럼 러스터입니다. 보통 세안, 보습에 관해서는 잘 알지만 각질 관리에 대해서는 낯설게 느끼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아요.
아예 각질 관리를 하지 않는 분들도 많고요. 각질 관리는 왜 해야하는건가요?
A. 먼저 각질 관리라고 하면 '각질 제거'를 해야 한다고 하잖아요. 그런데 각질은 무조건 다 제거해야 하는 게 아니에요.
피부 표면의 각질층은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거든요. 다만 피부 표면에서 이미 탈락되어야하는데 그렇지 못한 '불필요한' 각질들은 정리를 해주는 게 맞아요.
각질 관리 화장품은 이렇게 죽은 각질들을 탈락시켜주고, 피부결을 정돈해주는 역할을 하는거고요.

Q. 그렇군요. 그럼 이 각질 관리는 어떤 피부라도 꼭 해줘야하는거죠?
A. 그것도 아니에요. 사실 건강한 피부라면 각질 관리를 따로 하지 않아도 돼요. 그런 피부는 클렌징을 꼼꼼히 해주고, 보습만 잘해줘도 되거든요.

Q. 그럼 어떤 피부인 사람들이 각질 관리를 해주는 게 좋을까요?
A. 각질 관리를 해야 할 타이밍은 피부 표면에 각질이 하얗게 일어난 게 보이거나, 화이트헤드 혹은 블랙헤드가 보일 때.
피부톤이 고르지 못하고 칙칙하게 느껴질 때 해주는 것이 좋아요. 특히 각질이 제때 탈락이 안되면, 모공을 막아 트러블 요인이 되기도 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각질 관리제는 화장품으로써 문제성 피부 개선에 가장 가시적인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스킨케어 루틴이기도 해요.

Q. 피부 고민이 있다면, 주기적인 각질 관리가 해답일 수도 있겠네요! 그럼 각질 관리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A.각질 관리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물리적인 방식과 화학적인 방식으로 나뉘어요. 필링젤이나 스크럽, 필오프타입 마스크팩 같은 것들이 물리적인 각질 제거 방식이에요.
보통 각질 관리라고 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방법이죠. 그런데 이 방식으로 하는 각질 관리는 별로 추천하지 않아요. 




| 순하고 일 잘하는 각질 제거 성분, PHA
Q. 물리적 각질 제거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가 뭔가요?
A. 물리적으로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는 행위 자체만으로 피부에 큰 자극이 되고 상처를 유발할 수 있거든요. 참고로 피부는 되도록이면 손을 안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목욕탕 때밀이가 있겠네요. 스크럽제, 필링젤 타입은 피부를 문지르면서 느껴지는 시원함과 마치 때가 벗겨지는 것 같은 쾌감(?)을 경험할 수 있으니까 기분이 좋죠.
그런데 이게 피부 입장에선 좋지 않습니다. 탈락되어야 하는 각질을 정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피부 표면에까지 자극이 필요 이상으로 가해지거든요.
이런식으로 물리적인 자극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 피부는 더욱 민감해지고, 단순 피부 트러블 문제를 넘어 피부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요.
세럼 러스터에 물리적인 방식이 아닌, 화학적인 각질 제거 방식을 적용한 이유기도 해요.

Q. 그렇군요! 세럼 러스터에는 화학적 각질 제거 방식을 적용했다고 했는데, 화학적 각질 제거 방식은 어떤 점이 좋나요?
A. 화학적 각질 제거 방식은 물리적 자극이 아닌 화학적 각질 제거 성분으로 피부 표면이 각질을 녹여 정돈하는 방법이에요.
물리적인 자극을 가하지 않기에, 함량을 적당히 조절하면 피부에 조금 더 순한 각질 정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 화학적 각질 제거 성분으로는 AHA/BHA/PHA/LHA 등이 있는데, 세럼 러스터의 경우 그 중에서도 PHA 성분인 글루코노락톤을 사용했어요.

Q. 여러가지 화학적 각질 제거 성분들 중에서, PHA 성분을 선택한 이유가 뭔가요?
A. PHA 성분은 화학적 각질 제거 성분 중 피부에 대한 자극이 가장 낮은 편에 속해요. 또 광과민성 반응으로부터 안전한 것도 장점이고요.
효과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우선이다보니, PHA성분을 배합하게 되었어요.
이후 다양한 농도와 pH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자극은 낮으면서도 효과적인 각질 케어를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함량을 찾아냈어요.
그 결과 심플리스틱 세럼 러스터에는 PHA 성분을 8% (80,000 ppm) 처방했고, pH(제품 산성도)는 3.3 으로 출시하게 되었어요. 




| 각질 케어는 물론 모공 케어, 피부 진정까지
Q. 저자극, 고효능 각질 케어가 가능할 것 같아요. 그런데 아무리 순하다고 해도, 자극적으로 느껴지는 피부도 있지 않을까요?
A. 사람마다 피부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떤 분들에게는 자극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어요.
이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순한 각질 제거 성분 외 다른 성분들의 배합에도 신경을 많이 썼어요.
제품의 베이스 성분부터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유기농캐모마일꽃수를 34%(340,000 ppm) 사용했고요.
그 외에도 피부 진정을 돕는 부활초, 삼나무잎, 연꽃잎 등 여러가지 식물 유래 추출물이 들어있습니다.

Q. 피부 진정 성분들도 많이 함유되어있다니, 좀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겠어요! 그 외 피부에 이로운 다른 성분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또 다른 핵심 성분으로는 다이메틸설폰(MSM)이 들어있어요. 아마 식이유황이라는 이름이 조금 더 친숙할 거예요.
이 성분은 피부 탄력 개선과 함께 모공 속 노폐물 케어까지 가능해, 문제성 피부를 개선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줘요.
역시 유의미한 함량으로 4%(40,000 ppm) 처방되었고요. 각질 케어 후 추가적인 피부 개선 효과까지 생각해 배합한 성분 중 하나예요.




| 묵은 각질 아래 건강한 안색을 되찾을 시간
Q. 제품의 본 목적인 각질 케어 외에도, 성분 배합의 측면에서 여러가지로 세심하게 신경 쓴 게 느껴져요.
A. 맞아요. 특히 더 신경 쓸 수 밖에 없던 이유가 있는데요. 지금은 단종되었지만, 세럼 러스터 출시 전 슈프림 살브라는 제품이 있었어요.
슈프림 살브는 AHA/BHA 성분으로 구성한 각질케어 제품이였어요.
살리실릭애씨드(BHA) 성분의 경우 처방할 수 있는 함량 제한이 있어 대신 베타인살리실레이트 성분으로 변경했는데, 이 원료 또한 추후에 함량 제한이 되더라구요.

우리나라 화장품법은 미국과 달리 특정 성분 함량에 많은 제한이 있어 효과적인 처방을 함에 있어 다소 아쉬움이 있지만, 때문에 그만큼 피부에는 순한 제품을 만들 수 있어요.
가능한 범위내에서 효과적인 각질케어에 대한 효능에 많은 집중 하다보니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느슨해졌어요.
때문에 자극적이라는 후기가 종종 있었죠. 이후 제품을 단종시키고, 1년이 넘는 긴 기간 동안 수많은 조사와 샘플링을 거쳐 탄생하게 된 제품이 세럼 러스터예요.

Q. 정말 많은 우여곡절 끝에 탄생한 제품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럼 러스터와 관련해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A. 세럼 러스터의 핵심 슬로건이 '밝고 건강한 빛을, 당신의 피부에' 입니다.
피부에 자극은 최소화하면서 우리 피부가 갖고 있는 본연의 건강한 안색을 되찾아 주는 것이 목표인 제품이죠.
그런만큼 꾸준히 사용하시면서, 각질 정리를 통해 천천히 맑아지는 피부를 관찰해보실 수 있을 거예요 :) 



🧑‍💻 Danny